파킹 통장 금리 비교(추천, 장점, 단점, 예금/적금 차이)

 

투자할 수 있는 수단이 다양해지면서, 금융사들은 고객의 예금을 높일 수 있도록 매력적인 상품들을 많이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.

 

파킹 통장 금리 비교(추천, 장점, 단점, 예금/적금 차이)
파킹 통장 금리 비교(추천, 장점, 단점, 예금/적금 차이)

 

그중 한 가지가 오늘 알아볼 파킹 통장인데요. 이름만 보면 왠지 돈을 파킹해서 묶어둬야 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. 하지만 파킹 통장은 수시 입출금도 가능하고, 특정 조건만 만족하면 입출금 통장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비해 꽤나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통장이랍니다.

 

최대 7% 금리를 적용해주는 파킹 통장
최대 7% 금리를 적용해주는 파킹 통장

 

오늘은 몇 가지 파킹 통장의 조건 및 금리도 비교해 볼 예정인데요. 포스팅을 꼼꼼히 읽어보시면 특정 조건이 갖춰졌을 때, 최대 7%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상품도 소개해드릴 예정이나 찬찬히 비교해 보시고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.

 

▶ 기업은행 파킹 통장 가입하기

 


파킹 통장 금리 비교(추천, 장점, 단점, 예금/적금 차이)

 

1. 파킹 통장이란?

먼저 파킹 통장에 대한 기본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.

 

파킹 통장은 그날의 잔고를 기준으로 매일 이자를 주는 수시 입출금 가능한 통장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급하게 써야 하는 목돈이 있다면 바로바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파킹 통장을 이용하시는 게 유리한데요.

 

예를 들어 3% 금리를 적용해 주는 주는 파킹 통장을 이용할 경우, 23시 45분에 100만 원을 입금하고, 다음날 01시 30분에 100만 원을 출금한다면, 00시 기준 잔액이 100만 원이었기 때문에 100만 원 * 0.3% ÷ 365 = 약 110원만큼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답니다. (실제론 이자 관련 세금이 차감됩니다.)

 

 

 

2. 파킹 통장의 장점 / 단점

파킹 통장은 조건 하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점보다는 장점이 큽니다. 하지만 조건이 붙어야 한 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 있는데요.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 

- 장점

  1. 원하는 시점에 입/출금이 가능하여 금전적으로 활용성이 높다.
  2. 일반 입출금 통장 대비 높은 금리를 입금해 둔 일자만큼 적용받을 수 있어, 단기 이자 수익을 높일 수 있다.
  3. 5,000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보호받는다.
  4. 가입, 우대 금리를 위한 특별한 조건이 없다.(최초 가입과 같은 조건이 붙는 경우 제외)

 

- 단점

  1. 최대 금리는 일정 금액까지만 적용 된다.
  2. 장점이자 단점으로, 변동 금리이기 때문에 기준 금리가 달라질 수 있다.
  3. 가입 시 20일 간 입출금 통장 개설이 불가한 경우가 생긴다.
  4. 특판 예금, 적금에 비해 금리가 낮을 수 있다.

 

 

3. 예금, 적금과의 차이

파킹 통장의 장점, 단점에 이어 정기 예금, 정기 적금과의 차이를 살펴보면 파킹 통장의 활용성이 더 명확해지실 겁니다.

 

구분 파킹 통장 정기 예금 / 정기 적금
최고 금리 예/적금에 비해서는 낮음.
평균 3%
특판, 비과세 등을 적용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어 비교적 높은 금리를 적용
예금은 4%대, 적금은 6% 이상도 가능
자금 활용성 수시 입출금이라 자유롭게 활용 가능 고정적으로 일정 기간동안 묶이는 형태로 자유로운 활용은 불가
제한 금리 적용 기준이 50만 원 ~ 5천만 원까지 제한 됨 상품에 따라 입금 제한 금액이 존재하나,
파킹 통장에 입금 한도가 높음

 

정기 예금, 정기 적금과 파킹 통장을 사용하는 기준은 여유 자금이 언제 필요한지, 얼마만큼의 금액을 입금할 수 있는지 정도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.

 

아무래도 정기 예금과 적금은 한 번 묶어두면 최소 몇 개월에서 몇 년간 해당 금액이 묶여있어야만 온전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반면 파킹 통장은 예, 적금에 비해 금리는 조금 낮을지라도, 입출금이 자유롭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자금을 활용할 수 있죠. 따라서 앞으로 사용해야 할 목돈이 있을 때, 예/적금 만기까지 묶기엔 기간이 어정쩡한 경우 파킹 통장을 활용하는 게 좋답니다.

 

물론 매일 조금씩 사용해야 하는 생활비를 파킹 통장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.

 

▶ 정기 예금 추천 바로가기

 

 

4. 파킹 통장 비교(금리, 조건)

 

 

  1. 케이 뱅크 생활 통장 : 최대 300만 원 이하를 입금해 둘 경우, 최대 금리인 3%를 적용받습니다. 단, 300만 원을 초과할 경우엔 0.1%를 적용받게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. ▶케이 뱅크 파킹 통장 가입하기
  2. IBK 기업은행 중기근로자 급여 파킹 통장 : 전월 급여 이체 입금이 확인될 경우, 최대 300만 원 이하 입금 시 최대 금리인 3%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. 케이 뱅크와 동일하게 300만 원을 초과할 경우엔 0.1%만 적용받게 되니 참고 바랍니다. ▶기업 은행 파킹 통장 가입하기
  3. 카카오 뱅크 세이프박스 : 최대 1억 원 한도로, 연 2%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. 금리 2%로 낮아지지만 1억 원까지 입금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.
  4. 토스 뱅크 통장 : 별도의 한도 없이 연 2%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, 카카오 뱅크 세이프 박스와 거의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▶토스 뱅크 파킹 통장 가입하기
  5. OK 저축 은행 OK짠테크통장 : 입금 금액 중 50만 원까지는 7%의 금리를, 1억 원 이하엔 3.3%, 1억 원 초과 분에 대해서는 1%의 금리를 적용받습니다. 50만 원까지는 국내에서 가장 높은 금리인 7%를 적용해 주는 데다, 1억 원 이하에도 3.3%를 적용해 주니 시중 금융 기관들 중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. ▶OK 저축 은행 파킹 통장 가입하기

 

현재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는 건, OK 저축 은행의 OK짠테크통장이었습니다. 넣어 둔 금액 중 50만 원까지는 7%를, 50만 원을 제외한 1억 원까지는 3.3%를 제공받게 됩니다. 아무래도 다른 금융 기관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니 한 번 고려해 보고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.

 

▶ 7% 금리 OK 저축 은행 파킹 통장 가입하기

 

 

5. 정리

 

 

파킹 통장은 입출금 통장에 이자 부분을 강화한 상품으로, 거의 금리가 없는(0.1% 정도) 일반 입출금 통장을 사용하고 계셨다면, 무조건 추천드리고 싶은 상품입니다.

 

특히 생활비를 이용하고 있는 통장을 파킹 통장으로 변경하시는 것만으로도, 1년에 몇 천 원이었던 이자가, 몇 만 원까지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.

 

여러 금융 기관의 파킹 통장을 비교해 보시고, 나에게 맞는, 더 효율적인 통장을 선택하신다면 재테크를 생활화하는 첫 발걸음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.

 

 


6.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

 

케이뱅크 생활통장 혜택 정리 : 연 3%금리에 캐시백까지 주는데 놓치면 손해

최근 금리 인상과 함께 고금리 예적금 상품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. 하지만 대부분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해야 하거나, 입금 가능 금액이 너무 적게 책정되어 있는 등 크게 혜택을 본다는 느낌을

jnem.tistory.com